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메뉴
태초의 생명과 대자연의 역사가 펼쳐집니다.
서대문자연사박물관
전체메뉴 X
잉크이미지
지구의 역사가 46억년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고작 20만 년 전에 출현한 우리 인류의 역사는
매우 짧습니다.
그럼에도 우리는 무한한 호기심으로 자연의 역사, 즉 자연사(natural history)를 연구해왔습니다.
이러한 과거에 대한 발견은 미래를 모델링하고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자연 세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자연보존에서 공중 보건, 기후 변화, 식량 확보 및 신약개발에 이르기까지 우리 시대의 중요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단서가 됩니다.
sub0101img04

이를 위해 자연사박물관에서는 시간적 및 공간적 순간들을 반영하는 표본을 수집하여 보존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순간에도 우리는 천문학, 지질학, 고생물학, 동물학, 식물학, 인류학 등 지구가 품고 있는 모든 것의 이야기로부터 새롭고 중요한 정보를 계속 모아 연구를 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시와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에는 수많은 국‧공립 및 사립 자연사박물관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 아직 국립자연사박물관이 없는 상황에서 서대문자연사박물관은 2003년 개관한 우리나라 최초의 공립 자연사박물관입니다. 개관이후 지난 17년 동안 우리 서대문자연사박물관은 지속적으로 표본을 수집하여 45,000 여 점을 소장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전시회와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연간 35만 명의 방문객들과 자연사 지식을 공유하며, 과학, 자연 및 문화 세계를 인식시키는데 노력해왔습니다. 그 결과 서대문자연사박물관은 명실 공히 수도권의 대표적인 자연사박물관으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이제 우리는 한층 더 도약해야 할 과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해외 유관기관들과 연결하여 국제적으로 서대문자연사박물관을 알리는 동시에 해외표본을 수집하고자 합니다. 교육면에서는 참가자들이 주체가 될 수 있는 자연사 및 과학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소통의 장을 넓히고자 합니다. 또한 방문하기 어려운 상황에서도 자연사박물관을 관람할 수 있는 비대면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전시 면에서는 4차 혁명 기술을 접목시키는 방안을 찾고자 합니다.

끝으로 서대문자연사박물관이 더욱 발전하기 위해서는 학예사와 직원들의 노력 뿐 아니라 여러분들의 적극적 참여와 활동이 필요합니다. 지속가능한 자연과 인간의 미래를 위해 자연사에 대해 끊임없이 많은 관심을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대문자연사박물관장 이남숙
 
쿠키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이거나 브라우저 설정에서 쿠키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사이트의 일부 기능(로그인 등)을 이용할 수 없으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