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메뉴
태초의 생명과 대자연의 역사가 펼쳐집니다.
서대문자연사박물관
전체메뉴 X
묻고답하기 상세보기 페이지 : 제목, 공개여부, 작성일, 조회수로 나타낸 표
김정모 관장님께 질문드려요.
공개여부 공개 작성일 2013-07-23 조회수 770
팟캐스트 방송을 듣고 ..탁피디의 마다가스카르 여행기를 듣고서..바로 가입을 하여 질문드립니다.

오랜동안 품어왔던 궁금증들이 있었는데.. 어느곳에서도 해소되지를 못하였더랬습니다.
아무리 인터넷 인구가 많다해도, 답해줄 역량의 사람이 없는듯 하여 많이 힘들어 하던 차에..
방송을 듣고 이분이라면 답을 해주실 수있다 라는 생각에 바로 글을 올립니다.

우선 저는 진화에 대하여 관심이 있는 사람입니다.

특히나 동물들의 진화과정에 매우 심취하게 되었더랬습니다.
그러던중 이해가 가질 않는 것들이 있더군요.

그래서 이곳저곳에 질문을 해보았으나, 제대로 된 답변을 얻지 못하기를 수년..

김관장님께 여쭈어 보면 될것 같아 질문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그 첫번째가 폐름기 이후의 대멸종에 대한 것입니다.

폐름기 이후 95퍼센트의 생물이 사라졌다고 하더군요.
헌데 그 이유에 대하여 너무도 여러가지 학설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거대한 운석의 충돌이었다라는 설도 있구요.
이 운석의 충돌설도 1번의 충돌과 2번의 충돌설로 나뉘더군요.
그리고 화산폭발설. 이로인해 지하의메탄가스가 나와서 오존층을 파괴했다는 설도 있고..
화산폭발이후 온난화가 시작되어 모든 생물을 죽음으로 몰고 갔다는 설도 있었습니다.

여하간 운석의 충돌 화산폭발 이후의 온난화라고 볼수 있겠는데요..

-여기서 한가지 궁금한건...왜 이렇게 많은 학설들이 쏟아져 나오는것인지요??
이거 학자들끼리 대학에서 연구비 얻기위해 서로 자기 주장이 맞다고 우기는건 아닐까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저의 미려한 소견으로는 그렇게 생각되더군요..-

대멸종 이후 살아남은 동물중에 50퍼센트가량을 리스트로 사우르스라는 동물이 차지했다고하더군요.
헌데 저는 이부분이 도무지 이해가 가질않습니다.

어떻게 대멸종 이후 살아남은 동물군의 반이 리스트로사우르스라는 동물일수 있는지...단순히 운이 좋아서 수맣은 개체가 살아남은것인지... - 사실 운이좋아서..라는 말은 솔직히 조금 용납하기 어려운 이야기입니다;;;-

혹은 리스트로사우르스가 판게아 대륙에 골고루 퍼져 있었기에.. 한마디로 수가 많았기에
90퍼센트 이상의 동물 멸종속에서도 그 나머지 살아남은 10퍼센트 중 50퍼선트씩이나 차지 할수 있었던 것인지...

여하간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쿠키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이거나 브라우저 설정에서 쿠키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사이트의 일부 기능(로그인 등)을 이용할 수 없으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